본문 바로가기
산티아고 순례길*Portugal-Spain/포르투갈길 후기

산티아고순례길 환전, 신용카드, 트래블월렛 후기ㅣ스페인 포르투갈 여행

by 8눈싸 2023. 1. 27.
728x90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출발해 포르투, 스페인 비고를 지나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까지 27일간의 산티아고순례길  포르투갈길 환전, 신용카드, 트래블월렛 후기


트래블월렛 산티아고순례길 스페인 포르투갈 후기

트래블월렛 이번 산티아고순례길 여정을 준비하면서 트래블월렛을 발급 받았어요. 카드 하나로 전세계 31개국 통화를 충전, 결제, 현지 ATM 출금도 가능한 카드인데, 결론적으로 산티아고순례길 포르투갈길이 지나는 포르투갈과 스페인에서 카드 결제가 가능한 곳에서는 모두 일반 신용카드 대신 트래블월렛으로 결제했어요. 일단 해외결제 수수료가 없고, atm 출금까지 너무 간편+수수료 없음 이라 너무 편하더라구요. 시기에 따라 환율보고 있다가 조금씩 조금씩 원하는 날에 충전하는 것도 간편하구요.
다만 단점이 있다면, 22년 11월쯤에 트래블월렛 거래량이 폭증했다면서 충전/송금이 5일정도 불가능했던 일이 있었어요. 결제, 환불은 가능했지만 트래블월렛 사용에 예상 못했던 일이어서 미리 충전해놓은 유로가 얼마 없었던 터라 예비 신용카드를 안 챙겨갔으면 당황할 뻔 했어요. 일반 신용카드와 다르게 트래블월렛이 그런 한계가 있긴 하더라구요!

산티아고 순례길 스페인 ATM 은행 유로화 출금

순례길에서 현금이 꼭 필요한 경우 VS 카드가 꼭 필요한 경우ㅣ산티아고순례길 환전, 신용카드, 트래블월렛


현금(유로화)이 필요한 경우
-알베르게 숙박비
부킹닷컴으로 결제한 일부 알베르게, 호스텔을 제외하면 카드결제가 불가능한 곳이 대부분이에요. 한달간 하루 평균 15유로의 알베르게 비용이 지출되니까 숙박비가 현금이 필수적으로 필요한 가장 큰 부분이었네요.
-페리 탑승
포르투갈에서 스페인으로 넘어가는 국경에서 페리를 타게되는데, 6유로 현금으로!
-카페
하루 7-8시간을 걸으면서 중간중간 카페에서 에스프레소도 마시고 화장실도 들르게 되는데, 매일 매일이지만 1-2유로도 안되는 금액이고 시골동네 정말 작은 카페이기 때문에 카드를 내기는 어색한 분위기가 많았어요. 그외에도 생수나 간식거리를 살때도 작은 금액이라 바로바로 유로 동전으로 내는게 자연스럽더라구요!

카드(트래블월렛)이 필요한 경우
순례길을 걷다가 큰 마을이나 도시를 지날때 이용한 프랜차이즈 슈퍼마켓 마트(포르투갈은 Pingo Doce, minipreco, LIdl / 스페인 Mercadona, Carrefour 등)에서는 카드를 대부분 사용했어요.
그리고 부킹닷컴을 통해 호스텔이나 알베르게를 예약할 때는 앱에 등록해놓은 트래블월렛으로 결제하는게 편하더라구요
사실 요즘 대부분의 유럽도시나 리스본이나 포르투, 산티아고 같은 관광객이 많은 대도시에서는 신용카드 특히 콘택트리스 카드 사용이 보편화되어있는데, 반대로 순례길에서는 카드 결제는 안되고 현금만 결제가 가능한 경우가 많았던 것 같네요. 제가 굳이 카드로 결제했던 슈퍼마켓이나 부킹닷컴으로 예약한 호스텔에서도 현금으로 결제하는 것도 전혀 불편함 없이 자연스러운 분위기였어요.

산티아고 순례길 스페인 ATM 은행 트래블월렛 출금

은행 ATM 현금 인출 후기
그렇다고 한달 여정 경비를 모두 유로화 현금을 환전해가는건 도난 위험 때문에 부담이 있겠죠. 순례길 대부분의 동네에서 쉽게 은행, atm기기를 볼 수 있었어요. 마트는 구멍가게 밖에 없는 마을에도 atm 이나 은행은 있더라구요ㅎㅎ 특히 포르투갈 같은 경우 소도시에서는 거의 현금을 쓰는 사람들이 아직 많은 것 같아요. 환전해간 유로화를 스페인으로 넘어가면서 소진하게 되서, 이후로 위 사진같은 은행 ATM에서 트래블월렛에 충전해놓은 유로화를 100유로, 150유로 이정도씩 출금해서 썼습니다. 은행에 따라 수수료 정책이 다른지 스페인 Santander 은행의 atm에서는 평일 오후 시간대인데도 출금 수수료가 나온 적이 있었고, ABANCA은행에서는 수수료 없이 충전해놓은 유로를 출금할 수 있었네요.

그래서! 산티아고순례길 포르투갈길을 떠나면서 트래블월렛+2주일 정도 예상경비 유로화 환전+예비(해외결제 가능한 신용카드, 해외 atm 출금가능한 카드) 이정도 챙겨가면 되지 않을까 싶어요. 미리 환율을 체크해가면서 트래블월렛에 유로를 충전해놨다가 큰 마트나 대도시에서는 트래블월렛 카드를 사용하고, 나머지 대부분은 현금을 쓰면서 잔액이 일정 금액 남으면 현지 atm에서 트래블월렛 유로 현금을 그때 그때 넉넉히 출금해서 쓰는 걸로!

*개인적인 경험에 치중한, 순례길 포르투갈길 상황에 한정한 후기입니다. 참고만해주세요: )

이어서 산티아고순례길 경비 비용 총정리, 포르투갈길 정보

산티아고순례길 비용 완벽정리(포르투갈길 한달 총경비) 유럽배낭여행 순례자의길

 

산티아고순례길 비용 완벽정리(포르투갈길 한달 총경비) 유럽배낭여행 순례자의길

2022년 11월 산티아고순례길 포르투갈길 비용 경비 왕복 항공권, 준비물 등을 제외하고, 출발지(포르투갈 리스본)에 도착한 날로부터 목적지(산티아고데콤포스텔라)에 도착일까지 27일간의 경비

traveling88.tistory.com

산티아고순례길 포르투갈길(1) 리스본대성당 크레덴셜 발급,리스본-아잠부자 기차,Albergue de peregrinos de Azambuja

 

산티아고순례길 포르투갈길(1) 리스본대성당 크레덴셜 발급,리스본-아잠부자 기차,Albergue de peregr

리스본에서 파티마, 포르투를 거쳐 산티아고데콤포스텔라까지! 산티아고순례길 포르투갈길(Camino Portugues) 2022년 11월 1일차 이동경로 *리스본 오리엔트역-리스본대성당-오리엔트역-아잠부자* 드

traveling88.tistory.com

 

728x90

댓글